【포커스】 철도노조 파업 사흘째 열차 감축 운행 지속...정부 비상대책반 운영

2023. 9. 16. 10:40교통 [자동차 항공]

포커스 철도노조 파업 사흘째 열차 감축 운행 지속...정부 비상대책반 운영

 

철도노조 파업 "수서행 KTX 운행해야" / 철도파업 여파로 의왕ICD 물류수송 평시 절반 수준으로 감소 / 철도노조 파업 사흘째 운행률 평소의 70% / 오늘 출근길 수도권 열차 운행률 92.3% / 철도노조 파업 사흘째 계속되는 운행률 하락으로 시민 불편 가중될 듯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16일 열차 감축 운행이 지속되면서 서울역과 부산역 등 주요 역에서 혼잡과 시민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16일 오후 2시 남영역 삼거리 인근에서 노조원 등 6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부산에서도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조합원 2천여명이 시청 앞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참석한다.

 

철도노조는 지난 1일 증편한 부산서울 KTX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하고, KTXSRT 고속차량 통합 열차 운행, KTXSRT 연결 운행, 4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가 수서행 KTX 편성 등을 요구하며 4년 만의 전면 파업에 돌입한 지 오늘로 이틀째를 맞았습니다.

 

앞서 철도노조는 지난 7일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일 준법투쟁을 중단하면서까지 국토교통부에 (수서행 KTX 운행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대화를 제안했지만 거부당했다"며 파업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철도노조가 실제 파업을 실시하면 201911월 이후 거의 4년 만의 파업입니다. 철도노조가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찬성률 64.4로 가결됐다.

 

철도노조는 공공철도 확대와 수서행 KTX 운행, 42교대 전면 시행, 성실 교섭 촉구·합의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에스알(SR)이 운영하는 수서고속철도(SRT) 노선이 지난 1일부터 경전·전라·동해선으로 확대되고 경부선 주중 운행이 축소된 것과 관련해, 철도노조는 부산~수서 KTX 운행을 통해 열차 이용객의 불편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철도노조는 정부의 철도노조는 수서역 기반 SRT와 서울역 기반 KTX의 분리 운영을 철도 민영화 수순으로 보고 있다. 노조는 사측과 지난 7월부터 6차례의 실무교섭과 1차례의 본교섭을 가졌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중앙노동위원회 조정도 결렬됐다.

 

국토부는 오늘부터 비상대책반을 백원국 제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정부 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대체 인력을 활용해 출퇴근 시간대 광역전철과 KTX 등의 운행률을 평소의 70% 수준으로 확보하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비상대책반 운영 코레일, 서울·부산발 KTX 7회 임시 운행 "철도노조, 사실상 반정부 투쟁 불법파업 당장 중단해야" "경쟁없는 독점체제 구축해 철밥통 지키려는 정치 파업"철도파업 사흘째 열차 감축 운행 지속 이용객 불편 이어져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오는 18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한시적 총파업에 들어간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15일 이틀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명분 없는 불법파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철도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인 서울역 기반 KTX와 수서역 기반 SRT 통합은 정책 변경을 요구하는 것으로 근로조건개선 요구도 아니고 교섭 대상조차 아니다"라며 "결국철도노조 파업은 명백한 정치 파업이며 민생을 볼모로 한 민폐 파업"이라고 지적했다.

 

SRTKTX 분리 운영이 철도 민영화 수순이라는철도노조의 주장에도 "정부는 민영화를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철도노조가 주장하는 공공철도 확대는 결국 KTXSRT를 흡수해 경쟁 없는 독점체제를 구축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방만 운영과 부실화가 매우 심각한 코레일이 개혁할 생각은 하지 않고자기 밥그릇만 지키겠다는 파업을 어떤 국민이 지지하겠나"라며 "철도노조는 철도 독점체제 구축으로 철밥통을 지키려는 정치적 파업을 즉시 중단하라"고촉구했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도 "철도노조는 SRT와서비스 경쟁이 없던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이번 파업을 펼친 거란 분석이 많다""국민의 발과 대한민국 경제를 볼모로 협박을 일삼고 있다"고비판했다.

 

 

국회 예산결산특위 간사인 송언석 의원은 "철도노조가 기본급 292천원 인상을 요구하는데 이를 실현하려면 무려 932억원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런데 코레일 재무 상황을 보면임금인상 여력이 없어 보이는 게 현실"이라며 "손실나는 회사에 임금 인상만 주장하게 된다면 이 회사는 거덜 날게 뻔하다"고 비판했다.

 

"코레일 직원 1인당 평균 보수액은 연간 6691만원으로 중소기업 평균 연봉 3192만원을 받는 일반 직장인의 2배가 넘는 수준"이라고도 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명분 없는 이번 파업은 오히려 철도 경쟁 체제가 필요하다는것을 보여주며 개혁의 이유를 방증했을 뿐"이라며 "법과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은 물론이고 전면 개혁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정부에 주문했다.

 

당 노동위원회는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볼모로 한 불법파업엔 엄정한 대가를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위 간사인 김형동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철도 민영화를 주장하는 노조가 가상의 적을 만들어놓고 사실상반정부 투쟁을 하는 게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닌가 한다"고 꼬집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이번 파업 영향으로 운행을 중지하기로 했던 경부선 고속철도(KTX) 가운데 7회를 이날 임시 운행할 계획이다.

 

임시 운행하는 열차는 부산발 오전 944KTX 88, 서울발 오후 241KTX 87, 서울발 오전 749KTX 13, 부산발 낮 1230KTX 32, 서울발 오후 42KTX 125, 부산발 오후 836KTX 112, 서울발 오후 734KTX 61호 등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철도노조 파업 기간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열차 운행을 추가 재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며 "홈페이지와 코레일톡을 통해 운행 현황을 반드시 확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