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한국 독자제재에 "비우호적 조치…"한국 제재에 대응할 것"

2024. 4. 4. 07:23국제 [종합]

러시아, 한국 독자제재에 "비우호적 조치"한국 제재에 대응할 것"

러시아, 한국 독자제재에 "비우호적 조치"한국 제재에 대응할 것"

 

 

러시아, 한국 독자제재에 "비우호적 조치 라며 빈발 / 정부가 독자적으로 발표한 러시아 선박 등에 대한 제재를 / 러시아는 '비우호적 조치'라며 양국관계 악영향" / , "한국 제재에 대응할 것 이라며 비생산적 태도 재고하라"

 

러시아는 한국 정부가 독자적으로 발표한 러시아 선박 등에 대한 제재를 '비우호적 조치'라고 반발하며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3(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이 러시아 시민과 법인에 제재를 도입한 것은 비우호적인 조치"라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조치가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러시아도 이에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정부가 독자적으로 발표한 러시아 선박 등에 대한 전날 북러 군수물자 운송에 관여한 러시아 선박 2척과 정보기술(IT) 인력 등 북한 노동자 송출에 관여한 러시아 기관 2곳과 개인 2명을 독자제재 대상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 이어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 조치가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러시아도 이에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우리 외교부는 전날 북러 군수물자 운송에 관여한 러시아 선박 2척과 정보기술(IT) 인력 등 북한 노동자 송출에 관여한 러시아 기관 2곳과 개인 2명을 독자제재 대상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러시아 국적 선박·기관·개인만을 대상으로 한 독자제재를 부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러시아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과 국제법에 따라 한국의 안보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며 군수 물자 거래 의혹을 일축했다.

 

이어 "우리 관계는 미국의 후원을 받는 한국의 잘못으로 이미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우리는 한반도의 복잡한 문제를 제재와 압박이라는 비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한국의 시도에 실망했다"고 비판했다.

 

"우리는 한국이 이런 비생산적인 태도를 재고하고 모든 관련 당사자의 합법적인 우려를 고려해 다시 돌아와 정치·외교적 공동 해결 수단을 모색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미국 등 서방이 한반도 안정을 불안정케 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와 북한 협력에 신경질적으로 반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그들은 괴물 같은 계획에 한국을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은 미국의 영향력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충분한 면역력을 갖지 못한 것 같다""그들은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프랑스가 이달 중 우크라이나에 약 1500명 규모의 파병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보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