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제2경인고속도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서 화재…5명 사망·37명 부상

2022. 12. 29. 22:49사건 [사고]

과천 제2경인고속도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서 화재5명 사망·37명 부상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서 화재 / 목격자 "대부분 운전자 차 버리고 터널 탈출" / 긴박했던 과천 방음터널 화재 당시 상황 / "검은 연기 한꺼번에 빠른 속도로 덮쳐와" / 차량 줄줄이 후진도 / "모두 차를 버리고 뒤로 도망가는 상황 / 제2경인고속도 화재로 주변 정체 극심 "정상화 며칠 걸릴 듯"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경기 과천 제2경인고속도로 터널 화재 사고와 관련,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장관을 중심으로 추가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 현장에 대한 수색을 철저히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49분쯤 발생한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구간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5명이 사망했고, 3명이 안면부 화상 등 중상을 입고, 34명은 연기를 흡입하는 경상을 입어 치료받고 있다. 사망자 일부는 차량 안에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불은 고속도로를 달리던 버스와 트럭 간 추돌사고로 인해 트럭에서 시작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 트럭에서 시작된 불길이 방음터널로 확산하며 검은 연기와 함께 순식간에 커진 것으로 조사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신고 접수 20여 분 만인 오후 211분쯤 대응 1단계를 발령했으나 10여 분 뒤인 오후 222분쯤 대응 2단계로 상향조정했다.

 

대응 1단계는 인접 3~7개 소방서에서 31~50대의 장비를, 대응 2단계는 8~14개 소방서에서 51~80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소방당국은 펌프차 등 장비 94대와 소방관 등 인력 219, 그리고 소방헬기를 동원해 오후 318분 큰 불길을 잡았다. 이어 불이 난 지 2시간여 만인 오후 412분 완전히 진화했다.

 

이번 화재로 해당 고속도로의 차량 통행을 차단하며 극심한 교통 혼잡이 이어지면서 경찰은 일선 경찰서 직원 등 242명을 동원, 방음터널 양방향 진입을 통제하는 한편 인접 IC에서 차량 우회를 안내했다. 또 과천시를 비롯한 안양·성남시 등 지방자치단체들은 안전 안내문자를 통해 '국도로 우회 바란다'고 당부했다.

 

화재로 인한 연기가 크게 번지면서 시민들의 119 신고도 200여 건 접수됐고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이날 "소방청, 2경인연결고속도로와 과천시 등 관련 기관에서는 소방대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화재 진압에 총력을 다해 달라""미처 대피하지 못한 인명 수색 구조에도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장관은 이어 "인근 도로와 주변 주민들에게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5명 사망, 3명 중상, 34명 경상 화재구간에 차량 45대 고립돼윤 대통령, 과천 터널화재에 "인명피해 더 없도록 철저히 수색"


이날 불은 고속도로를 달리던 버스와 트럭 간 추돌사고가 발생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트럭에서 발생한 불이 방음터널로 옮겨붙으면서 순식간에 확산한 것으로 추정된다.

 

사망자 5명은 사고 차량 등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는 당초 6명으로 알려졌으나, 1명이 중복집계 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5명으로 수정됐다. 다친 37명 중 3명은 중상이다. 안면부 화상 등의 부상을 당했다. 34명은 연기흡입 등의 경상이다. 경상자 중 다수는 병원으로 이송되지 않고 현장 처치만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 구간 내에 고립됐던 차량은 총 44대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향후 인명수색 결과에 따라 피해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소방당국은 화재 규모가 크다고 판단, 신고 접수 20여 분만인 오후 211분께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 이어 10여 분 뒤인 오후 222분께 경보령을 대응 2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대응 1단계는 인접 37개 소방서에서 3150대의 장비를, 대응 2단계는 814개 소방서에서 5180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소방당국은 펌프차 등 장비 94대와 소방관 등 인력 219, 그리고 소방헬기를 동원해 오후 318분 큰 불길을 잡았다. 이어 불이 난 지 2시간여 만인 오후 412분 완전히 진화했다.

 

화재 발생 당시 영상을 보면 방음터널 내 수백에 달하는 구간이 모두 시뻘건 불길에 휩싸여 불에 타고, 터널 양 옆으로는 검은 연기가 뿜어져 나왔다. 방음터널 내부는 화염으로 가득하고, 뜨거운 열기로 인해 터널 천장이 녹아 불똥이 비처럼 떨어지는 모습도 보였다.

 

오후 430분 현재 화재 현장에서 더 이상 불길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여전히 흰 연기가 터널 바깥으로 조금씩 새어 나오고 있다. 경찰은 일선 경찰서 직원 등 242명을 동원해 방음터널 양방향 진입을 통제하고, 인접 IC에서 차량 우회 안내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한때 주변 도로가 극심한 정체 현상을 빚었다.

 

소방당국에는 화재 발생 직후 주변을 지나던 운전자 및 인근 주민의 119 신고가 200여건 넘게 접수되기도 했다. 화재 당시 해당 구간을 지나던 운전자 A씨는 "현장에서 누군가 대피하라고 말을 했고, 대부분 운전자가 차를 버리고 터널 바깥쪽으로 내달렸다""불길이 워낙 거세서 그 어떤 생각을 할 겨를도 없었다"고 말했다.

 

화재 당시 현장에서 탈출한 강씨는 불이 난 지 15분쯤 지난 오후 25분께 자신의 승용차를 몰고 터널에 진입했다 강씨는 "당시 화재로 인한 연기가 일부 보이기는 했지만, 큰불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 다른 차들도 터널 진입을 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화재 초기 상황을 담고 있는 한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편도 3차로 중 하위 차로인 3차로에서 트럭 1대 운전석 부분이 불에 타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이로 인해 연기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12차로 차량은 화재 현장을 그대로 지나간다. 가고 트럭에서 발생한 불이 방음터널로 옮겨붙으면서 화재가 확산한 뒤에는 상황이 급반전했다.

 

강씨는 "터널에 진입해 몇십m 정도를 운전했는데, 검은 연기가 스멀스멀 다가오는 게 아니라 100달리기 선수가 달려오는 것처럼 엄청난 속도로 한꺼번에 덮쳐 왔다""갑작스러운 상황에 사람들이 당황해 차를 버리고 뒤로 뛰거나 차량을 후진해 터널 밖으로 빠져나왔다"고 당시 긴박했던 순간을 전했다.

 

 

그는 "차량 20여 대가 후진으로 터널을 빠져나왔고, 갓길에는 30여 명의 사람이 일렬로 앉아 콜록대고 있었다. 그중에는 어린이도 있었다""가장 마지막으로 목격한 60대 남성은 패딩이 모두 녹아내렸고, 얼굴은 새카맸다"고 했다.

 

과천시 갈현동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구간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현재까지 5명이 숨지고 37명이 다친 가운데 사고 여파로 일대에서 극심한 교통 혼잡이 빚어지고 있다.

 

경찰과 과천시에 따르면 이날 사고로 현재 제2경인고속도로와 사고 지점 하부를 지나는 47번 국도에서 차량 통행이 차단되고 있는 가운데 제2경인고속도로는 사고 지점이 포함된 안양시 만안구 삼막IC에서 성남시 수정구 여수대로까지 21.9가 양방향은 현재 통제 중이다.

 

47번 국도의 경우 사고 지점을 중심으로 양방향 1가량(왕복 10차선)의 통행을 차단했다. 이 구간은 사고가 난 방음터널 바로 아래를 지나는 곳이어서 화재로 인해 파손된 방음터널의 잔재물과 차량에서 떨어져 나온 부품 등이 도로 위로 떨어진 상황이다.

 

과천시는 공무원 50여 명과 노면청소차량 등 장비 4대를 동원해 떨어진 낙하물을 치우는 작업을 벌여 오후 5시께 완료했다. 다만, 도로 위 사고 지점 부근에 화재로 파손된 방음터널의 잔재물 일부가 여전히 위태롭게 걸려 있어서 안전을 위해 통행 재개는 하지 않고 있다.

 

과천시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방향 왕복 4차로 도로를 이용해 '' 형태로 차량을 우회시키고

왕복 10차로를 오가던 차량이 왕복 4차로로 몰리면서 현재 우회로의 양방향 1.5가량에서 극심한 정체가 빚어지고 이같은 정체는 퇴근 시간이 되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과천시 관계자는 "통제된 47번 국도 구간은 위험 요소가 사라지는 대로 통행을 재개하면 오늘 내로는 정상화될 것으로 보는데 사고가 난 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 구간은 정상화되려면 며칠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남승현 과천소방서 재난대응과장은 "화재 완진에 따라 대응단계는 해제된 상황"이라며 "현재는 인명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향후 현장 합동 감식 등을 통해 정확한 피해 규모와 화재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당시 현장에는 "터널 내에 많은 차량이 빠져나오지 못했다"며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한다. 소방당국은 화재 당시 터널 내부에 고립된 차량이 총 44대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소방당국은 인명수색 결과 현장에서 5명의 사망자가 발견됐다. 3명이 크게 다치고, 34명은 연기흡입 등으로 인해 경상을 입었다. 화재 발생 2시간여 만인 오후 412분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고, 추가로 인명수색을 벌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화재 사고에 대해 보고받고 "구조된 분들에 대해서는 의료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피해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는 것은 물론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방음터널 등 유사 시설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하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