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리버버스' 10월 첫선 잠실∼여의도 30분 요금 3천원 도보 5분내 선착장 접근

2024. 2. 2. 06:39교통 [자동차 항공]

'한강 리버버스' 10월 첫선 잠실여의도 30분 요금 3천원 도보 5분내 선착장 접근

 

서울 대중교통, 수상으로 확대 7 선착장에 도보 5분 접근 목표 / 물길 달리는 '한강 리버버스' 10월 첫선 잠실여의도 30/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요금 3천원 경제성·안전·접근성 '관건' / 마곡·여의도·잠실 등 7곳 선착장 출퇴근 15분 간격

 

서울시는 10월부터 한강을 통해 시내를 오가는 수상버스인 한강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한강 물길을 따라 서울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인 '한강 리버버스'10월부터 운항에 나선다. 대중교통과 관광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운행해 출퇴근·관광 수단으로 검증한 뒤 단계적 확대를 추진한다.

 

복잡한 노선의 육상수단에 비해 교통체증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30분 만에 이동이 목표로 마곡잠실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168회 상·하행 편도로 달린다.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를 48%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 8대가 도입된다. 길이 35, 9.5로 한 번에 199명까지 탈 수 있다. 평균속력 17노트(시속 31.5), 최대속력 20노트(시속 37). 편도 요금은 3천원이며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오 시장은 이날 KBS1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 전화 인터뷰에서 "작년 영국 출장을 가서 템스강 리버버스를 타보고 서울시민도 누리게 하겠다는 목표가 생겼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배를 만들기 시작했고 10월경이면 상용화가 시작된다""샌드위치 하나 들고 출근할 수 있을 정도의 쾌적한 대중교통이 생긴다"고 말했다.

 

또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선 실물카드 충전 때 현금만 쓰는 불편이 있다며 "금융기관 협의를 시작했고 4월부터 신용카드 충전이나 후불제 방식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경기도 출·퇴근 주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의 중이라며 이와 함께 경기도 도시별 참여를 위해 "개별 기초지자체와 협의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했다.

 

서울시는 전날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맺었다. 타 지자체 참여는 인천과 김포에 이어 세 번째다.

 

정치권에서 불거진 '65세 이상 노인 무임승차' 폐지 논란과 관련해선 직접적인 평가나 판단 대신 "이걸(무임승차)로 많은 적자가 누적되는데 '도와줄 수 없다'는 기획재정부의 철벽을 마주하는 느낌이 있다""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전국 지자체에 도움을 주십사 요청하고 싶다"고 제도적 지원책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서울시, 10월부터 한강을 통해 시내를 오가는 수상버스인 한강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한다문제는 경제성·안전 SH 참여·부대사업 활성화 그간 제기된 주요 이슈는 경제성과 안전, 접근성 / 오세훈 "10월 한강 리버버스 운행 메가시티, 유권자가 원해" "4월 기후동행카드 충전 개선 총선후보 확정되면 메가시티 활성화 전망" 단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를 48%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 8대가 도입된다. 리버버스는 길이 35, 9.5로 한 번에 199명까지 탈 수 있다. 평균속력 17노트(시속 31.5), 최대속력 20노트(시속 37). 편도 요금은 3천원이며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메가시티 논의와 관련해선 "공천이 마무리되는 단계가 되면 서울과 연접한 11개 지자체 후보가 자연스럽게 서울 편입 공약을 내걸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한참 물밑에서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재정적으로 서울 편입 이후에 어떤 변화가 생기느냐, 인허가 권한 가진 기초지자체 장들은 어떻게 권한 유지할 것이냐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또 "(서울 편입을) 공약하는 후보들이 나타나면 그분들에게 자료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총선 이후 더 심도 있게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날 기자설명회를 열고 노선과 시간표, 요금 등 구체적 계획을 발표했다. 선착장은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등 7곳에 만든다. 주거·업무·상업·관광 등 배후 지역별 특성과 수요, 대중교통 연계,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 등을 고려했다.

 

유력 노선으로 거론된 김포서울 구간은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해 내년 이후 김포시와 협의해 단계적 추진하고 상행(마곡잠실)과 하행(잠실마곡)으로 구분해 편도 운항한다.

 

시간은 평일 오전 630오후 1030(68회 운항), 주말과 공휴일 오전 930오후 1030(48회 운항)이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6309시와 오후 6~830분에는 15분 간격, 그 외 시간대와 주말·공휴일은 30분 간격이다. 또 마곡·여의도·잠실 3곳만 서는 급행노선도 출퇴근 시간대 16회 운항한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급행은 일반노선(75)보다 21분 적은 54분에 이동한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같은 3천원이다.

 

경기·인천과 논의해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과 환승할인을 추진한다.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기후동행카드 권종(따릉이 포함 68천원, 미포함 65천원)도 내놓는다.

 

맞춤형 요금제도 도입된다. 월간·연간 등 기간제 이용권, 관광객을 위한 1·3·7일권 등 특화된 전용 요금이다.

 

지하철역에서 선착장까지 도보 5분 안에 갈 수 있도록 여의도, 옥수, 뚝섬 3곳에 접근로를 개선한다. 지하철 연계가 부족한 마곡, 망원, 잠원, 잠실 4곳은 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조정한다. 모든 선착장 주변에 따릉이 1530대를 배치해 지원한다.

 

이용객 편의에 초점을 맞춰 탑승객 전원 좌석제를 운영한다. 모든 좌석에 개인 테이블이 있고 한강 경치를 즐기는 파노라마 통창을 설치한다. 통상 많은 자금이 들지만 이용객은 육상보다 적은 수상교통 운항으로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치할지, 안전관리는 어떻게 할지가 관심사다.

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와 운항사인 이크루즈의 합작법인을 세워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SH공사는 경영과 회계, 이크루즈는 선박 운항을 맡는다. 선박교통관제시설(VTS) 적용을 위해 해양경찰청과 협의 중이며 항로표지 등 안전시설을 보강한다. 안전관리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관계기관 비상대응훈련도 한다.

 

경제성의 경우 리버버스가 조기 자립할 수 있도록 선착장 내 편의점·카페·음식점 등 부대사업을 활성화하고 재정 지원은 최소화한다. 다만 여러 문제가 당초 계획대로 진행될지는 운영 경과를 지켜보면서 판단해 보완책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이용 추이를 반영해 내년 이후 상암, 노들섬, 반포, 서울숲과 김포아라한강갑문, 당산 등으로 확대하고 선박 수도 늘린다. 수요 분석 결과, 연간 탑승객은 내년 80만명에서 2030250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오세훈 시장은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이 쾌적하고 편안한 출·퇴근길을 경험하며 라이프 스타일도 바뀌게 될 것"이라며 "리버버스를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3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 도시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 사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선 오 시장은 구체적 언급 대신 "당정 관계로 환원해서 보면 행정부와 집권 여당은 건강한 긴장 속에 원활한 협조가 이상적 관계"라며 "현재 당정은 그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한 비대위원장의 역할에 대해서는 "선거는 중원으로 진출하는 게 중요하다""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중간지대에 있는 분들의 마을을 얼마나 얻어오냐가 가장 중요한 선거전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한 비대위원장은 비교적 바람직한 방향으로 방향을 선정했다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